1. 초대교회의 성경 교리
최근 수십 년 동안 복음주의 공동체에서 성경의 교리는 뜨겁게 토론되었다. 어떤 이는 성경 불오의 가르침은 최근의 현상인 동시에 주로 오리겐의 저서들에 나오는 3세기의 알렉산드리아 전통과 연관된 형태로 생겨난 교회의 역사적 입장에서 벗어난다는 연구된 결론에 이
서로 연합하여 교제가 되므로 그리스도에게 연합되는 것이 아니다. 로마교회에 의하면 교회에서 연합이 시작되어 그리스도에게까지 이른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사람들을 성령이 그리스도에게 연합시키신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 사람들이 결합되므로 사람 상호간의 연합과 교제가 가능하다.
Ⅰ. 헤르만 군켈의 신학
헤르만은 한편으로는 칸트학파의 일원이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젊은 슐라이어마허의 제자였다. 그에 따르면,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로부터 발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며, 인간의 활동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 하
+ 들어가며
현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신앙공동체의 믿음의 근본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이 질문에 답으로 성경을 꼽는데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구약 때처럼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시지도 않고, 예수님의 말씀도 직접 듣지 못했으며, 사도들의 선포도 듣지 못한 우리에게
성경(성서)을 문자적으로 해석할 것을 주장하는 것이 근본주의의 특징이다. 근대 미국 기독교계에서는 유럽에서 기독교의 전통적인 교리에서 벗어난 자유주의 신학이 들어오자, 축자영감설에 근거한 성서무오설과 예수의 신성을 주장하는 원리주의 세력이 등장한다. 이들은 1910년에서 1915년사이에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