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간의 의사소통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개인 및 가족의 성장을 도모하는 Satir의 가족 의사소통 이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이론은 현대 심리학과 다양한 가족치료의 임상경험에 바탕을 두고 개발된 경험적 이론이다. 따라서 현실 경험에 바탕을 둔 원칙보다는 성경적 원칙을 절대적으로 중요시하는
가족관계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양식 으로 나타내며, 그리스도의 사랑을 삶 속에 나타내느냐 하는 실천적 행동을 다루어야 한다. 선택과 결단이 이루어져야 하고 구체적 행동의 실천은 계속되는 상담과정 속에 면밀하게 음미되고 수정되고 보완된다. 구체적 성경구절이 아니더라도 성경적 진리
치료를 소홀히 하는 방임행위”
(아동복지법 제 29조 4조)
C.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사회 심리적 요인
문화적 요인
아동학대 부모의 심리적, 성격적 특성(낮은 자긍심, 의존성, 좌절, 정서적 박탈, 충동성, 고독감, 고립, 엄격성 및 아동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
가족의 형
치료 기법과 이론을 얻고 현장에서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목회상담자가 자신과 내담자를 해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로 성경적, 신학적 전통을 목회 상담의 핵심이라고 여겼다. 또한 신학적 전통을 주의 깊게 해석 하고 재해석하는 책임을 갖는 자이다. 이유는 상담하는 과정에서 부딪치게 되는 문제점이
Ⅰ. 서론
보웬은 정신과 의사로 일하며 가족에게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합니다. 보웬은 조현병 환자가 어머니와 공생하고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공생이란 엄마와 아기가 공생 상태에서 갖는 마법의 세계에서 엄마의 목소리, 복장, 제스처, 공간 등 엄마가 엄마의 모든 부분과 속성과 함께 드나드는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