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무가라고 부르고, 문학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주술적인 노래를 문학이라고 보는 데는 문제가 있다. 문학이라면 예술성을 가지는데, 주술적인 것이 어째서 예술적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 문제는 무가가 지닌 주술성과 예술성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 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
문학성
앞에서 삼국사기 열전을 대표한다고도 할수 있는 김유신전의 일부와 인물 솔거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구토지설도 김유신전 중 아주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 삼국사기 열전 안에는 문학성이라고 할만한 예술성을 띠고 있는 것들이 아주 많다.
첫째,
문학적 경험도 이런 교육 수단 중의 하나에 해당한다. 영아는 아직 언어와 인지 발달 면에서 미숙하기 때문에, 문자 언어를 배우기 이전에 그림을 통해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영아기의 발달특성과문학경험의 관계에 대해 인지와 언어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이시기에 알맞은
문학은 문화의 한 영역으로서 과거 ‘학문’의 의미에서 현재에는 ‘순수문학’을 의미하고 있다. 문학은 작가의 인생관, 가치관 등이 투영된 작가의 분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문학은 필연적으로 인간의 삶을 반영하고 있다.
성(性)은 단순히 종족번식의 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