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卽理)치양지(致良知)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원리와 원리 실현의 소재[氣]를 엄격히 구별하여, 마음은 기이고 마음이 갖춘 도덕성 등의 이치는 이(理)라고 한 주자의 견해에 대하여, 만물일체와 불교의 삼계유심(三界唯心
서론
(1) 주제의 선정 이유
현재 우리 사회는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그 중 우리는 인간의 삶과 궁극적으로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환경오염과 같은 생태계파괴, 그리고 여성보다 남성이 주요 위치를 지배하고 있는 가부장적인 사회제도에 토론의 초점을 맞추어보았다. 이 두 문제는 자연과
양명학이 주자학과 선학 그리고 상산학에서 두루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이론 체계라 할 때, 양명학은 어느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특질이 다각적으로 드러나는 원융무애(圓融無碍)한 철학사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여러 학문을 섭렵하며 신고를 거듭한 끝에 왕양명이 자신의 철학 체계를 수립하
Ⅰ. 교육내용의 영역
교육내용체계를 구성하는 골격에 대해서는 다산은 도(道)와 예(藝)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다산이 보기에 소학은 소예(小藝)를 익히는 것이었으나 학교의 가르침에는 예(藝)와 도(道)가 있으므로 소도를 배워야 할 것으로 보았으며, 대학 역시 대도(大道)와 대예(
성기때는 20 여개 민족 약 5천 만명의 인구를 가진 대제국으로 발전하였다. 소아시아의 북서쪽에 위치한 쇠위트에 있던 오스만 부족의 지도자 에르투르그룰의 아들 오스만(Osman, 재위 1281~1326)이 주변의 다른 부족을 통합하고 비잔틴의 영토를 잠식하면서 그 세력을 확대해 나갔다. 오스만 왕조의 이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