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수의 죽음이 예수의 주체 내에 존재하는 이질적인 두 품위인 上品과 下品 중에서 하품의 해체를 의미한다면 그의 부활은 이를 통한 次上品의 획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수의 부활은 한 단계의 상향적 변화가 귀착한 새로운 품위의 출현을 의미한다. 예수의 부활한 육체는 거듭난 것
1)19세기 이전의 러시아 음악
전통 : 고대부터 전래되었고 노래는 자연발생적이었음
민요 : 러시아민족의 정서가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었음→이러한 구전전통이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 교회음악에서 더 강화되었음
교회음악? : 그리스 정교의 무반주성가 합창의 영향을? 받았음
17세기 표트르대제⇒
의례행사의 목적
오순절을 맞이하여 성령의 임하심을 축복하기 위해
의례 참여자의 반응
함께 일어나서 기도, 찬양 도중 눈을 감고 하늘을 향해 손짓을 향함
기도 중간 중간 “하나님”, “아버지”, “주여” 등의 대답
의례 중간의 해프닝
선거 유세기간이라 그런지 예배당 앞에는 선거
주일예배 선교를 인도한다. 이날 존스톤은 영국 웨일즈에서 일어난 성령의 역사가 인도 교회에 번져 부흥의 역사가 크게 일어났음을 말하면서 조선에서 누가 웨일즈 부흥운동의 주역, 이반 로버츠처럼 성령의 은혜를 충만하게 받겠느냐고 묻습니다. 이때, 당시에 신학생이자 장로였던 길선주가 성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