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성리학자의 도덕론
1. 화담 서경덕
화담 서경덕은 송심교수의서에서 문예도 일종의 문학이며 문예를 하는 사람은 다스리고자 하는 바 예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하된 마침내는 물러나 그칠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또한 지나치게 예에만 치중함으로써 선비 본래의 뜻을 잃어버리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지배 지식에의 여성 참여는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남전여비와 삼종의도 그리고 무학과 유순의 의미, 조선후기를 대표하는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과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을 중심으로 조선시대의 여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 유학이란?
조선시대를 이끌어온 것은 유학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성리학인 것이다. 유학은 2500년 전 중국의 노나라에서 출생한 공자에 의하여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것으로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이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것은 고작 개화기 이후의 신교육부터
현재의 교육과정까지 다루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미술에 관한 문헌과 미술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조사하여, 당시의 미술교육에 대한 개관을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연구하고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