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적 질서와 가치규범에 도전하는 사상이 나타남
․ 실학 - 사회개혁과 새로운 발전방향 제시
․ 천주교 - 평등사회와 개인의 존엄성 주장
․동학 - 민족 종교로서 농민층을 중심으로 현실 개혁을 추구하는 사회운동 전개
⇨ 이처럼 조선 후기에는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새로운 사
구분하고 특징을 부여하면서 존비(尊卑), 귀천(貴賤), 강유(剛柔), 동정(動靜)의 가치 개념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유교적 여성관은 유교경전중 하나인 「주역」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하늘과 땅의 높고 낮은 공간적인 위치가 귀하고 천하다는 사회적인 존비개념으로 변화된 것을 보여준다.
1. 서론
1. 1. 17세기 중엽 이전과 이후의 이데올로기
우리나라 가족가치와 이데올로기에서 가장 극명하게 비교되는 분기점은 17세기 중엽이다. 17세기 중엽 이전의 가족가치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성리학에 입각한 부계가부장제 가족의 모습이 아니었다. 한국 가족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학자들은 1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