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김시습의 작품세계
김시습은 기존의 중심을 차지하거나 새로운 중심을 세우려는 권력 쟁투가 아니라, 치열한 자기 성찰 위에서 그 중심 권력을 해체하려는 고독한 싸움을 온몸으로 그리고 고독하게 밀고 나간 데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의의가 존재한다. 바로 이러한 점이 김시습과 그의 문학으로
귀신론’과 같은 논설을 써서 귀신에 대한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글들은 전혀 금서가 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귀신에 대한 소재 선택이 자유로웠음을 보여준다.
‘설공찬전’이 금서로 규정된 데에는 무엇보다 당시 조선의 시대적 사상적 분위기, 그리고 채수의 사회적 지위와 관계가
김시습 (15세기 중.말)
3세에 외조부에게 글을 배우고, 유학자설, 소학을 배운 5세에 시를 지을 줄 알아 신동이라는 소문이 퍼졌고, 이에 세종은 승지를 통해 매월당을 시험하고 나중에 큰 재목이 되겠다고 하며 오세라는 별호를 주었다. 15세에 어머니와 외숙모가 죽고, 아버
『금오신화』 파헤치기
- 김시습의 생애 및 그의 작품과 감상, 문학사적 의의를 중점으로
【목차】
……………∥ Ⅰ. 서론
……………∥ Ⅱ. 작가, 김시습(金時習)에 대하여
1. 김시습의 생애와 활동 사항
2. 김시습의 사상과 문학
3. 김시습의 저서
……………∥ Ⅲ.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金鰲新
-전기(傳奇)소설을 통한 지식인의 비극적 세계 인식의 표출-
이번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조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가장 먼저 한국문학사에서 초기소설의 성립문제에 대해서 밝히며 최초의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시킬 것이다. 또한 김시습의 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