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양방법을 하루하루 지켜가고, 꾸준히 자신을 다독여 간다면 분명 그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양명학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왕수인이 대나무를 보고 자신의 마음에 대해 깨달았듯, 우리는 깨달음이 어떤 우울증 치료제에도, 마음 밖의 어떤 사물에도, 많은 가르침을 주는 어떤 책에도 있지
방법, 수양방법을 전면적으로 비판했다고도 볼 수 있겠다.
망기당과의 무극대극 논변이 조선유학사상 제일 먼저 있었던 주요한 논쟁이고 수준 높은 학문적 성과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재의 실력은 당시에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회재의 행장을 지은 퇴계 선생도 회재의 생존 시에는 그를 우러러
수양하고 사색하였다는 점, 학령이나 학칙의 구속에서 벗어나 공부하기에 편리하고 자유스러웠다는 점, 특정한 한 사람만 제사한다는 점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본래의 목적이나 성격과는 달리 특권화, 붕당화로 변질되면서 그 수가 계속 늘어났다. 지나치게 많은 서원이
수양덕목, 사회적 실천덕목으로 제시하였다.
3) 교육적 인간상 : 극치성경인
4) 교육내용 : 4서, 6경, 3사
5) 교육방법
① 생각과 행동을 일치하고, 존경과 예의의 근거한 교수과정을 중시하였다.
② 엄격함과 자상함, 그리고 인격적 감화를 통한 학생지도를 강조하였다.
③ 실천을 강조하였다.
방법을 달리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물론 敬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자세로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지만, 이를 추구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장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이에 맞도록 교육을 달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의 민주적 교육의 개념과 상통하는 것이다.
이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