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 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교는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Ⅰ. 세례의 의미
세례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나타내 주고 있다. (1) 구원, 세례는 복음의 근본적인 진리를 나타내 주는 성스러운 극이다(만일 세례를 가리켜 성스러운 극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개종자를 물 속에 잠그기 위하여 눕히는 행동은 성취된 그리스도의 죽음을 상징하는 것이요 물 속에 개
⑤ commemoration, anamnesis(기념)
헬라어로 기념을 뜻하는 어넴네시스는 그리스도의 사건을 실제로 새롭게 경험하는 것 이요, 과거의 사건을 오늘에 실제적으로 되살리는 기념의 의미를 지니는 것 이다. 초대교회의 성만찬기도는 창조로부터 시작되는 구속사의 전체를 말하였는데 그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