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에서의 백제유민
백제가 서기 660년에 신라와 당나라 군사에게 멸망시 백제 마지막 왕인 의자왕은 일본에 있던 그의 누님인 제37대 '제명(齊明, 사이메이)천황'에게 구원군을 요청했으나 도중에 제명천황이 죽자, 일찍이 왜로 와 있던 의자왕의 아들 인 중대형(中大兄, 나카노오에)이 이끄는 구원
천황제를 확립하여 이를 배경으로 번벌(藩閥)관료 중심의 근대화를 이륙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고 있다. 그러나 일본과 조선의 권력구조의 전통아 판이하게 다른 만큼 양자를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는 반론도 제기되었다. 개화파가 실제로 왕권에 의존하려 했는지, 아니면 다만 상징적인 의미로 국왕을
도성문화 개관 및 시원
궁도
- 7C후반 천황의 등장과 함께 등장
- 천황이 거주하고 생활하는 공간
- 율령국가의 통치체제 중 핵심인 천황의 지배공간
왕궁
- 천황이 등장하기 전 지배자의 공간 명칭
- 야마토 중심
- 통치의 상징
이유
- 새롭게 신전을 만들어 신체를 봉납하는 식년천궁
성무 동기, 신관, 제의를 기준으로 하여 무당형, 단골형, 신방형, 명두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④무속의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문화적 성격을 고려하여 강신무, 세습무, 독경무의 세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강신무형. 명두형. 세습무형. 심방형. 독경무형을 통틀어 무당이라 일컫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