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보기에 좋은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소년시대
의암(義菴)의 성명은 손병희(孫秉熙), 처음 이름은 규동(奎東), 자는 응구(應九), 아호는 소소(笑笑)이다. 의암은 천도교의 제2세 교주 최시형으로부터 받은 도호이다. 그리고 성사(聖師)라고하는 존칭은 뒤에 천도교인들이 높여 부른 칭호이다.
일본의 가정은 거의 대부분이 불단을 소중히 모시고 있다. 그러나 남아는 3세5세, 여아는 3세7세가 되는 해의 11월 15일에 행하는 생일 축하 잔치로서, 때때옷을 차려입고 조상신에게 참배하는, 이른바 ‘시찌고산’은 신사(神社)에서 행하고, 결혼식은 기독교의 교회에서 올리는 일본인도 있다.
이와 같
-대국 당나라에 맞선 원효
대국 당나라의 횡포와 압박에 당당히 맞서 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든 기백
태종무열왕이 삼국통일을 앞두고 의문사한 이유는 무엇일까?
음모와 권력투쟁의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정의를 말하다
-기생과 투전꾼에게까지 존경받던 원효
절체절명의 시기에 희망의 메시지
2) 민중주의 불교
신라시대 당시에는 귀족주의 불교와 일반 서민불교 사이에 여전히 괴리가 있었다. 당시의 승려들은 민중의 무지가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수 없다고 민중을 외면했다. 그러나 태종 무열왕 당시 등용된 원효는 불교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그는 학승으로서 높이 평가
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