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자처럼 성인을 받들었고, 또 모든 인간은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하는 것은, 인간이란 욕망을 추구하는 동물이며, 그러한 본
孟子는 공자의 性相近을 이어 받아 자신의 인성론인 性善說을 주장하였다. 사람은 모두 선천적으로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맹자는 人性과 獸性은 같을 수 없다고 구분하면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는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맹자는 禽獸와 구별하여 인간만이 하늘로부터 받은 자신의 본성을
인간의 성선설과 성악설을 순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
Ⅰ. 순자 성악설의 의미
순자(荀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 악(惡)하기 때문에 윤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 인간의 본성(本性)이 선(善)하다면 윤리는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에서 사용되는 성(性)이란 개념은 맹자(孟子)가 사용한 성선설(性善說)의 성(性)과 다르다. 이 관찰
하였다고 한다.
성선설이란?
맹자가 주장한 인간의 심성에 대한 학설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는 학설
성선설등장배경
공자는 인의 실천을 강조 → 왜 인을 목표로 삼고 실천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근원적인 설명이 없음
맹자가 성선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본성에서부터 실천의 원리를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