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렌스의 성에 대한 견해
● 문학 중 가장 중심적인 것은 성(sex)에 근본을 둔 남녀의 사랑.
● 남녀간에 있어서 인격의 완벽한 표현은 참다운 성관계를 수반해야 하고, 이것에 의해 행복해질 수 있다는 적극적인 면을 주장
● 가정생활 속에 함축된 모든 성경험은 행복과 건강의 원천이며 종
장자는 여기서 천체 현상과 기후변화가 어떤 원인으로 야기되는지에 대한 의문점에 대한 대답으로 천지변화는 주재자가 작위하는 것이 아니라고 역설한다. 즉 자연을 인격화하고 그것을 유위(有爲)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모든 관념을 제거하라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라는 이야
성심(成心)을 가진 존재로 보고 이를 극복하여 도의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인식론의 핵심은 우주만물을 서로 분별하고 구분하는
시시비비(是是非非)에서 벗어나 하나의 세계로 통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자의 교육철학은 억지와 불안감으로 인한 교육 과열 풍토와 학
고착화 된 선풍토를 개선하는 데 있었다고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
Ⅰ. 곽희의 산수화
북송기 후반, 즉 11세기 중엽으로부터 12세기 초엽까지는 중국회화에 있어서 특히 파란 많은 시대였다. 그 당시에 일어났던 모든 것들을 이해하려면 수많은 독립된 유파와 개성적인 거장들의 활동을 고려에 넣어야만 한다. 전통주의자와 혁신주의자, 의고 주의자와 기인들, 화원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