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족보의 조직이나 내용에 관하여서는 족보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그 편집은 일정한 원칙과 방법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니 공통점이 없지 않다. 족보의 내용을 대략 기록의 순서에 따라 구성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서(序)와 발(跋)
첫째 서는 족보
족보에는 여러 가지 폐단이 없지도 않았다. 조선시대에는 양반이 그 후예에 이르기까지 대우를 받게 된 소치로 족보를 위조하고, 나쁜 방향으로 족보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족보제도는 사회계급의 고정화를 가져오고,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대립을 조장하기도 했다. 그리고 족보나 종중사업에 너무
성씨시조 신화이다. 조선조 후기에 족보나 세보의 간행이 일반화되면서 많은 가문에서 족보의 서두에 성씨 시조신화들을 첨부하여 그 가문의 신화적 연원을 드러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사람들은 왜 이토록 족보에 신화적 연원을 넣으면서까지 족보편찬의 열의를 보였을까? 성과 본관 문제는 신분
족보를 사고 팔거나 훔치는 일이 있어 동족(同族) 및 상호의 혈연적 친근원소(親近遠疎)의 관계가 의심스럽기까지 한다.
한국 족보의 종류와 형태
<한국 족보의 종류>
○대동보 (족보, 종보)
- 대 동 보 : 사전적 의미는 같은 시조 아래 다른계파와, 본관을 가진 경우를 아우르는 족보이나, 현재적 의
족보를 수집 심사한 뒤에 이것을 갑을의 문벌로 구분하여 세족이 아닐 경우에는 높은 벼슬자리에 오르지 못하도록 하였다. 수(隨)·당(唐) 에 이르러서는 문벌을 가리지 않고 학력과 인물을 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행하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역시 천거(薦擧)의 표준으로서 문벌을 도외시하지 않았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