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박두포는 부전하는 『구삼국사』동명왕본기를 이규보의 동명왕편 분주를 통해 재구성한 뒤 설화적으로 밀도있게 접근하였고 폭넓은 해석을 시도한 바 있다.
이복규는 주몽계통의 신화를 주몽계와 동명계로 나누어 서로 다른 계통신화일 것이라는 주장을 내세
Ⅰ서 론.
세종이 가장 먼저 계획한 것은 재주 있는 자를 발탁해서 나라의 동량지재로 키우는 일이었다. 그러나 세종은 인재를 발탁함에 있어 신분과 출신에 얽매이지 않았다. 왕실의 종친이라 특혜를 주는 일도 없었고 아비가 훌륭하다고 하여 아들에게 특혜를 주는 일도 제한하였다. 오로지 나라와
1-1.향로란 무엇인가.
향로(香爐)는 고대 동양의 인도(印度), 중국(中國)등 여러 나라에서 냄새의 제거, 종교의식, 그리고 구도자(求道者)의 수양정진을 위하여 향을 피웠던 도구로 중국에서는 훈로(熏爐)라고도 한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말기에서 한 대(B.C. 206~A.D. 219)에 이르는 시기에는 바다
원칙으로 하였는데, 정조의 탕평정치는 목표를 두고 실력을 원칙으로 하는 학문정치를 추구하였다. 탕평책은 영조가 추진해서 이루어놓은 것을 정조가 꽃을 피워놓은 것이라 본다. 이번 글에서 정조의 정국추이와 정조가 추구한 蕩平정치와 성왕의 정치 그리고 義理탕평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정권장해 요인들을 제거하여 왕권을 확립한 왕도정치(王道政治)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정과 당시의 총체적인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의 성왕이라는 정치이념으로의 탕평정치와, 탕평정치를 이어 갑자년을 구상하면서 새로운 정치개혁(政治改革)을 이루려는 정조의 정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