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그리고 진보된 형태의 놀이를 나누었다. 경쟁은 그야말로 상대자와 경쟁을 하는 가운데 놀이성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기회(운)은 자신의 운을 시험하는 가운데 자신에게 상황이 유리하게 작용하도록 하는 놀이유형을 말한다. 모방은 사람이나 상황을 모방함으로 인해서 얻는 놀이의 즐거움을 말
Ⅰ. 서론
동물행동학적 이론가들은 애착이란 개체가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종 특유의 적응 행동이며, 주위 환경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보았다. 대표적인 동물행동학자인 Bowlby(1969)는 애착은 개인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로 정의 될 수
성인의 생활을 준비하며, 생물학적 면으로 정해진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현대 이론은 놀이의 정서적․지적․사회적인 효과를 강조한다. 예를 들어 정신 분석학적인 견해는 놀이가 불안을 방어하는 것이며, 인지 이론은 놀이의 지적 가치를 강조하며, 각성 조절 이론은 유아가 최적의 자
Ⅰ. 개요
피아제에 따르면 사고 기능의 발달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하여 발달한다고 한다. 즉 학습자가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과 사건, 학습자의 주변 상황 등이 학습력을 높이기도 하고 때로는 낮출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
Ⅱ 본론
1. 유아기 신체활동과 놀이성
놀이는 유아의 자연적인 활동으로 신체적인 즐거움을 준다. 신체활동은 놀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활동과 놀이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아는 신체적 놀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대, 소근육 발달을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신체적 협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