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기독교성례전 중에서 성찬의 부분을 중심으로 해서 당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나 문화와의 연관성을 살펴 성만찬
1.성만찬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성만찬의 의미를 일정부분 담고 있기에 이런 이름들에 근거하여 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주님의 만찬'이다. 주님의 만찬은 단순한 음식을 기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잡하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가진 식탁에서 제정해 주셨던 성례전 사건을 일겉는 말이다. 이 이름은 예루살렘을 중심
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성찬에 참여하는 자들은 회개한 죄인들로서 자신들의 힘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는 것을 인정하는 자들 이여야 한다. 그럼 성찬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성찬은 성례로서 교회를 위한 것이 기 때문에, 교회 밖에 있는 자들은 성찬에 참여할 수 없다. 그렇지만 교회 안에 자리를 차지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