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학집요』를 중심으로 밝히려 한다.
Ⅱ.本論
1.율곡의 현실인식
율곡이 살았던 16세기의 정치적 현실은 조선왕조의 정치체제와 사회제도가 처음으로 확립되어 가던 15세기 후반에는 양반 관료 사이의 대립이 노골화되지 않았으나, 성종때 김종직을 위시한 영남지방의 학자를 대거 등용하
1. 서론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정치․경제․사회면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는 없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여러 부조리를 개선하여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을 중요시하였다. 방법상으로는 실증적이며 경험적인 연구로 피폐한 사회제도를 개혁하여 낙토조선의 실현을 취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6. 사단칠정에 관한 논의 과정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사단과 칠정은 본래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개념이다. 이 두 개념이 서로 연관되어 나타나는 것은 권근의 ‘입학도설’에서부터 시작한다. ‘입학도설’ 가운데 ‘천인심성합일지도’를 보면, 마음에 리와 기라는 두 개의 원천이 있는 것으로 그
1. 연구목적
조선시대에는 정치와 교육 모두가 유학에 의한 이념에 의해 이루어졌고, 또한 이 시대의 성리학은 노(老), 불(佛)을 배척하면서 발흥하였다.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남송의 주자가 집대성한 것이어서 주자학이라고도 불리지만, 성명(性命)․의리(義理) 또는 천리(天理)․인성(人性)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