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이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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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동양의 신관
동양의 신관에 대한 이해는 서양의 경우처럼 분석적(分析的)이거나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양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주장은 전반적으로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은
성상 이것에 속하는 속성들을 탐구하는 학’으로 정의하였으며, 이것은 형이상학의 탐구 영역을 정확하게 규정짓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이 정의에 따르면 형이상학은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실증 과학과 같이 존재의 한 부문을 분리하여 탐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존재의 파악 가능한 어떤 부문을 존
성하게 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였으며, 근세시대에는 주로 인구밀도나 직업구성 등에 의해 도시와 농촌을 구별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서는 도시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인구의 유동과 사회적 교류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기능 또한 더욱 복잡해져 도시와 농촌의 명확한 구분이 어려워지고
성을 사용하는 법이 있었으며 그것을 연구한 사람이 없는것도 아니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가치관이 다른 시대였다.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현세의 인간이 아니라 내세의 신성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을 신을 중심으로 생각 했고, 자연히 인간적인 것들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다.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