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의 영향권 아래에 있었다. 미국에서는 베트남 전쟁 참가 반대논쟁이 한창이었고, 중국에서는 문화혁명에 대한 비판과 저항이 강했다. 특히 프랑스 파리에서의 학생들의 저항은 다른 곳보다도 강했고 그 의미도 매우 컸다. 이성과 합리주의 과학주의 정신에 바탕을 둔 서구근대 문명과 기존 도덕과
혁명으로서의 길이 열린 것이다. 전국은 3부회 소집의 소식으로 개혁에 대한 희망과 기대로 부풀어 이었다. 1789년 5월 베르사이유에서 3부회가 열리자 제3신분 대표인시민계급은 머리수 투표에 의한 전체회의를 주장하고 국민의회를 성립시켜(테니스 코트장의 맹약) 귀족과 성직자 대표에게 이에 합류
혁명의 과정을 보면 한국의 정치가 연상된다. 프랑스 혁명에서 막상 구체제를 뒤엎고 싶어서 혁명을 일으켰지만,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작용시키려는 것은 구정부나 혁명정부나 다를 바가 없었다. 남한이나 북한이나 자기 정부가 옳고 합법적이라고 하지만 김일성이 그의 세력유지를 위해 박헌영을 견
성적인 것이었다. 이런 재정적자는 구체제의 위기의 한 징표였다. 해결책도 있고 사람들은 그것을 알고 있었는데, 그것은 면세특권을 누리는 부유한 특권계급에게 세금을 물리는 것이었다.
ꡐ전혁명ꡑ은 절대왕권에 대한 특권계급의 복수라는 차원을 넘어섰고, 귀족이 개시한 움직임은 그들
혁명의 주체세력으로서 자유주의적인 귀족을 중심으로 부유한 제 3 신분 즉 부르조아지 상층을 포함한 엘리 트가 형성되었다는 요지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들을 하나의 정치집단으로 결속시킨 것은 계몽사상과 자유주의였다. 그들은 바 로 이 자유주의를 표방하면서 구체제를 공격하고 전제주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