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먼저 두 세계관이 가지는 기본적인 입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두 세계관이 서로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동일한 점도 많이 있다. 즉 누구나 衣食住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더불어 살아야 한다. 결국 비슷한 혹은 동일한
세계관이라고 부른다. 과학적으로 세계를 안다고 하여도 과학에 한계가 있으므로 세계를 완전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자연을 이해하는 데는 어떤 원리를 전제로 아니할 수 없게 된다. 즉 주관적 주체적인 성격을 전혀 떠나서 생각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세계관은 세계상이 아니라 세계상을
1. 개혁주의 세계관
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를 밝히고, 개혁주의 세계관을 주도한 학자들과 그들의 핵심 사상인 동시에 개혁주의 세계관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관해 고찰한다.
a. 개혁의 의미
개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의 재발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고, 16세기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