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40여 년 전에 현대는 ‘미술관의 시대’로 규정된 바 있다. 전 세계적인 미술관의 확산과 웬만한 중소 도시에도 미술관이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오늘날은 바야흐로 ‘미술관이즘(museumism)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월간미술, 2000) 또한 문화예술이 국가경쟁력에 있어서 주요한 개념이란
Ⅰ 서 론
1. 주제 선정 이유
주제 선정을 위한 모임은 4월 1일 수업 후 강의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이재건 학우가 발제한 ‘서울대 미술관 관련 환경 분쟁’을 주제로 최종 선정하게 되었다.
서울대 미술관은 세계적 수준의 미술관을 본교에 유치한다는 의의뿐만 아니라 정문 근처에 위치한 덕에 지역
미술관은 사회적 소산물이기 때문에 사회, 경제, 문화, 교육, 후생, 복지 등의 환경이 변함에 따라 생활과 밀접한 미술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또한 마땅히 그 기능과 역할이 반드시 변모하기 마련이다.
“문화예술의 선두 주자인 프랑스의 루브르 미술관은 세계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가 주
미술관은 도시의 자부심이 됐다. 그렇지만 구겐하임이 빌바오 도시 개발의 전부는 아니다. 쾌적하고 깨끗한 도시 곳곳에는 세계적인 유명 건축가의 손길이 묻어 있다. 시내를 관통하는 지하철의 모든 역 건물은 영국 출신 건축가 노먼 포스터가 디자인했다. 강 건너편에서 구겐하임 미술관 방향으로 이
미술관의 고질적인 재정난을 타개하기 위한 해법
‘글로벌 구겐하임’=>미술관 확장 계획,문어발식 경영 전략, 랜드마크의 역할
-빌바오 구겐하임
-베를린 도이치 구겐하임
-구겐하임-에르미타주 미술관
-아부다비 (2013년 완공예정)
해당 도시의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전략의 효과
->세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