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하면서 청산의 방향을 모색하려는데 그 본질적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최인훈과 그의 작품세계를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이러한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연구의 객관적 요청을 만족시킨다. 물론 그는 생존 작가이기 때문에 객관적 연구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타당함을 얻는 것
-전기(傳奇)소설을 통한 지식인의 비극적 세계인식의 표출-
이번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조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가장 먼저 한국문학사에서 초기소설의 성립문제에 대해서 밝히며 최초의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시킬 것이다. 또한 김시습의 이중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
세계를 부정하면서 초월하기를 희망하는 작자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석
⑹ 심경호 : 김시습은 모든 상대적인 가치의 부정을 통해서 본래적 자아를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자기의 본래성을 ‘직지’하는 일이야말로 결국 불완전한 현실성을 극복하고 본래성을 찾는 유력한 작략(作略)이었다고 해석.
세계는 오늘날 가장 고귀한 문학적 유산의 하나로 남아 있다.
억압의 현실, 민족 말살의 참담한 역사적 상황에 온몸을 던져 응전했던 인간의 모습이 이육사이다. 민족적 양심을 끝내 지켜 내면서 격렬한 저항과 투쟁의 삶을 살았고, 그러한 정신의 치열성을 시로써 승화해 낸 몇 안 되는 시인이 이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