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요즘 것들은 버릇이 없어’라는 고대 기록이 존재하듯 세대간 갈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큰 화제거리였다. 세대간 갈등은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가? 우리의 부모님 세대, 다시 말해 기성 세대는 ‘장유유서(長幼有序)’를 강조하며 버릇이 없는 세대를 질타하고 자신의 경험을 존중
Ⅰ. 서론
우리의 공동체 시민운동은 당대에 끝날 운동이 아니다. 공동체 문화의 이상은 후대에까지 이어져야 되며, 공동체운동의 시점을 미래로까지 확장시켜야 된다. 우리 모두가 후손들이 우리가 염원하는 공동체 사회에 살면서 행복을 누리기를 염원하기 때문이다. 이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도
Ⅰ. 들어가며
일본에서 54년 만에 처음으로 선거에 의하여 여야 정권이 교체되었다. 이로써 반세기에 걸쳐 일본을 통치해온 자민당 시대는 막을 내리고 새로운 민주당 정권이 발돋움하게 되었다. 이번 정권교체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자민당 정권에 국민들이 실망하였고, 자국
우리는 90년대 생들을 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접하고 있다. 이들을 보는 각자의 주관적 시선은 있으나, 내 주변의 90년대 생 개인의 특성 인건지 90년대 생들이 모두 이런 성향인지 알 수가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다. 공감대를 형성하는 내용도 있었고, ‘정말로 이래?” 생각
人治的 특성이 강한 중국에서 지도부의 교체는 정책의 변화를 상정케 하므로 16대를 통해 등장한 신지도부는 어떠한 정책적 변화를 모색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16대에서 이루어진 대대적인 지도부 교체의 성격을 기존의 3세대에서 4세대로의 전면적인 세대교체로 인식하고 이러한 세대교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