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일본의 영화산업은 초기부터 할리우드의 영화산업시스템과 유사한 체계로 편성되었다. 특히 닛까쓰, 쇼지꾸, 다이에이 등의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제작, 배급, 흥행의 수직적 통합을 이룸으로써 영화산업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나갔다.
그러나 60년대 이후에 이르러 티비수상기의 보급증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가권력은 문화와 예술을 전체적으로 제어하게 되었다. 특히 영화를 매우 중시하였다.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이 제정되었던 1990년대의 중국 영화계는 정치의 주류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주선율 영화로 나타났다. 주선율의 가치는 중국
영화 『인생』은 급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희비애락이 바뀌는 힘없는 사람들의 인생을 그리고 있다. 감독인 장이무 감독은 현대중국의 대표적 감독의 한 사람으로 여러 작품 속에 사회 비판적인 시각으로 현대중국의 부패와 오점을 질타하고 있다. 인생은 어느 부잣집 아들의 40 여 년에 걸친 삶의
장이라 할 것이다. 어쩌면 이것은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이기에 독특한 영화 문화일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영화의 세대구분과 그 역사적 내용을 간략하게 훑어봄으로써 제 5세대감독이 갖는 중요한 의의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영화의 세대구분 (1~6세대)
1세대
1903년 청조
장이모우 같은 제5세대감독들의 영화가 국내에 소개되고 큰 흥행을 하면서, 홍콩 영화와 구별되는 대륙의 영화가 그제서야 ꡐ중국 영화ꡑ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중국에는 그 많은 인구수만큼 수많은 영화 감독들이 있겠지만, 장이모우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진 감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