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민民의 관계 : 피정복지(지방)까지는 왕의 권력이 미치지 않던 이전과 달리 이 시기에는 피정복지의 민도 왕의 지배를 받는 민으로 파악됨으로써 수취 대상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 왕의 민에 대한 직접지배
ⅱ. 대왕권의 확립과 전쟁의 성격 변화 : 이 시기의 전쟁은 귀족세력의 경제적
삼국사기고구려본기 제7 장수왕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귀족세력을 숙청함으로써 세력기반을 약화시킴과
동시에 왕권강화의 효과를 얻으려는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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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에 기반을 둔 정치세력들을 대거 기용해 왕권의 지지기반으로 삼음.
이후 구 국내계 귀족세력과 신진귀족세력은 대립 구도 형성.
귀족 국가로 국토는 왕토이며 모든 국민은 왕의 지휘하에 있었으며 군사 조직을 이용하여 지방의 행정 조직을 편성하였기 때문에 지방 군대를 조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은 고구려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영토를 확대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되며 고구려가 국가로 성립되었다는 것은 한의 세력
구귀족출신의 이찬 칠숙,아찬 석품의 모반과 실패
53년(631) 여름 5월에 이찬 칠숙이 아찬 석품과 반란을 꾀하였다. 왕이 이를 알아
차리고 칠숙을 잡아 그를 동쪽 시장에서 목베고 구족(九族)까지 멸했다. 아찬 석품은
도망하여 백제의 국경에까지 이르렀다가 아내와 자식들을 만나보고자 하여, 낮에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