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
이후
현대신학은 1919년 스위스 자텐빌의 젊은 목사 칼 바르트에게서 출발한다. 그는 그의 출세작인 로마서 주석으로 새로운 신학을 선언했다. 1919년과 1921년에 그가 쓴 로마서 주석은 20세기 신학을 모두 “위기신학”으로 만들었다. 바르트는 “타자(他者)”로서만의 하나님을 지적하며 “하나님은 하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전과 같은 대립적인 현상은 눈데 띄게 줄어들었다. 종교적 관용현상 못지않게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은 교황의 영향력 상실이다.
이후, 역사관에 입각한 자유주의신학의 역사철학의 모습을 논의하되, 본질에는 일치하고 비본질에는 자유케 한다는 환원원리의 정신에 바탕하고, 오늘날 점점 더 세속화의 길을 걷는 교회내의 비신앙적 요소를 제거하고, 참 신앙의 길을 모색하고자 하는 모든 형제를 위해서 진술해 나갈 것이다. 서술
신학’이란 분야가 나타나게 되는 바로 전단계를 구약신학의 모태로 보고, 그 시대부터 발전사를 서술해 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16세기 종교개혁 시대를 그 시작점으로 잡게 될 것이다.
또,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을 신학자들을 기준으로 할 것인가? 세속 역사의 구분점을 사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