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셸링과 칸트 이전까지의 철학사조는 예술을 진리의 영역으로 들이지 않아왔다. 특히 칸트는 취미의 철저한 주관성을 인정하여 미를 객관적 성질의 것이 아닌 주관의 쾌, 불쾌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함으로써 미학을 개념의 척도에서 해방시킨다. '흄과 칸트의 미학' 발표조의 PPT 스크립트
Ⅰ. 고전미술
건축에 있어 자연스러운 단순함, 이성의 법칙을 요구하는 신고전양식은 건물의 이성 을 추구, 방 배치에 있어서의 명확성 새로운 비율 형태의 간결성 부분의 조화 윤곽선과 표면의 매끈함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대 그리스 로마 건축이 가장 집중적으로 연구되면서 도리아 이오니아 코린
- 의식의 경험은 선행하는 대상과 새로운 대상의 본질적 관계를 보지 못한다. 단지 의식은 새로운 대상만을 계속해서 경험한다. 그리하여 의식은 새로운 대상에 대하여 새로운 규정을 부여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知의 내용이 형성되고 새로운 형산 지가 주장된다. 새로운 형상 지의 주장을 위해서는 의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들어가면서
전 유럽에서 나타난 낭만주의는 그 정신이 모순 투성이며 복잡하기에 단순화해서 말한다는 것이 어렵다. 처음 낭만주의는 미래에 대한 암울한 생각과 자아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되어 후에 과거에 대한 동경과 새로운 종교에의 기대, 그리고 허무주의를 통한 위협이 나타나게 되었다. 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