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집을 편찬하고 전문적인 연행문화를 형성하고, 시조 음악의 변화를 주도한 사람들이었다.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시조의 범위 설정을 명확히 하도록 하겠다. 본고에서 살펴볼 중인가객이란 첫째, 위항인 중에서도 위항시인과는 구별되는 신분을 가진 중인계층의 사람들
『가곡원류』의 이본과 그 특징
~ 목 차 ~
1. 서론
2. 『가곡원류』의 이본 검토
3. 『가곡원류』의 전개와 유통
4. 결론
1. 서론
△ 『歌曲源流』(국립국악원 소장본)
19세기 말 가곡 문화의 중심에는 『歌曲源流』라고 일컬어지는 가집이 위치하고 있다. 朴孝寬, 安玟英을 중심으로 편찬된 『歌曲源流』
4) 사회참여와 이동에서의 문제
지역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 역시 가족이 감당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이다. 이웃 주민의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은 장애인가족을 지역사회로부터 정서적으로 고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웃과 친지의 방문이 거의 없어지고, 장애인을 둔 가정의 자녀나 형제
소규모의 단순한 오페라로 레치타티보 <오페라 코미크> 그랑 오페라와 오페라의 중간형태인 <서정극 >, 해학적이고 유쾌한 <오페라 부프> 등이 있다.
2. 음악극
*의의-1850 년 이후 바그너가 시도한 새로운 오페라 유형이다. 여러 예술적 요인을 새로 융합한 종합예술작품이다. 기존의 오페라와의 차이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19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