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식의 중심은 호모포니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성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커다란 발전은 없었다. 특히 고전 시대에 이르면서 종교음악은 침체되어 바흐와 같은 대 작곡가도 잊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진다.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으나 별 발전이나 성과는 없었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는 다 카포 아리아,
양식(type)이라는 용어는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 등의 완전한 작곡을 지시하는 말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반면에, 형식(form)이라는 용어는 그것에서의 하나의 악장의 특수한 패턴이나 디자인을 지적할 때 쓰이는 것으로 두 용어의 개념적 차이를 정의할 수 있다. 형식과 양식간의 명백한 구별은 음악을 바르
전개시키는 주제노작 원리의 확립, 2관편성에 의한 오케스트레이션의 완성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양식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이 시기에는 교향곡 외에 협주곡, 실내악도 현저한 발전을 보였다.
사실 문학과 미술의 경우 고전주의 시대는 18세기 중엽 훨씬 이전에 시작되었으나, 음악에서의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