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어느 때나, 누구라도 접근이 가능한 정보 전달 수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 기업이 IT 인터넷 시대에 어떻게 대응하고 경영 개혁을 어떻게 추진해 나가느냐가 앞으로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우수한 제품은 개발하는 것은 중
책임경영체제를 도입하여 그 후 2년만에 흑자기조로 바꾸어 놓았다. 소니는 어떤 콘텐츠가 소비자의 관심사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소니영화엔터테인먼트(Sony Picture Entertainment), 소니음악엔터테인먼트(Sony Music Entertainment),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ony Computer Entertainment)로 나누었고, PC게임 플레이스테
사업 →소니 에릭슨
금융사업 → 소니 생명
초라한 시작
삼성전자 공업주식회사로 시작
OEM 사업, 저가 제품의 이미지
반도체 및 LCD 사업
반도체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 차지
LCD 부문을 반도체 부분에서 독립, 시장점유율 18%차지
통신
삼성GTE 통신 설립 통신사업 진출
제2세대 디지털휴
경영 철학이 바로 여기서 비롯된다.
지금까지 소니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경영의 기본 원칙은 직접 연구하고 생산한 제품은 시장을 형성해 계획에 따라 판매한다.는 것이다. 기본 원칙을 지키는 경영은 소니 브랜드를 처음부터 고집하는 것에도 나타난다. 트랜지스터라디오를 개발하여
소니와 닌텐도의 게임을 둘러싼 이야기를 컬럼으로 썼던 인연에서 소니와 닌텐도의 게임전쟁을 15년이상 지켜보고 있는 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최근에 접한 닌텐도의 시세 총액 추월이란 뉴스는 기업경영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비교 우위론를 새삼 생각하게 해주는 촉매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