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판소리 적벽가
판소리 중에서도 「적벽가」는 특이하다. 다른 판소리는 모두 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는데 비해 「적벽가」는 소설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졌다. 게다가 그 소설은 중국 소설인 『삼국지연의』이다. 「적벽가」는 또 여자가 한 사람도 등장하지 않는다. 전쟁 상황을 노래했기 때
소와 인간과의 관계는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오히려 소가 자식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자식 대학공부와 시집장가 간 밑천을 소로부터 다 얻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소를 그만큼 소중하게 여긴 것이다. 그와 관련된 영화중의 하나가 워낭소리다. 요즘 세대들은 헐리웃의 블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
Ⅰ. 개요
판소리는 노래로서의 특징이 중시되면서 이야기적 성격이 외면을 받아 왔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조명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이야기와 판소리가 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야기적 요소가 판소리의 문예적 본질을 규정한다는 결론을 얻을
Ⅰ. 개요
사람이 경험하는 인지 음색은 소리인식이 일어나는 부위의 인식현상을 분석함으로써 해석될 수 있다. 소리인식 현상은 자극이 공기의 진동이라는 점에서 물리적으로 진자가 공진 반응하는 형태의 반응현상일 수밖에 없다. 이런 형태의 현상 가정으로 음성음향학적 분석 사실과 언어인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