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동경 유학시절은 다양한 서구 현대 예술에 대한 관심과 수용의 시기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박태원은 당대 일본 및 서구문학에 대한 흐름을 나름대로 파악하고 어느 정도 확고한 문학관을 구축하면서 법정대학을 중퇴하고 얼마 후 귀국길에 오른다. 그리고 귀국 후, 박태원은 곧바로 작품
작품에 대한 평가와 함께 당 대의 모더니스트였던 박태원이 어떻게 전향을 하게 되었는지를 미약하게나마 유추해 보기로 한다.
우선 본론의 전개에 있어,
1. 1930년 대에 대한 시대적인 배경을 약술하고,
2. 구보 박태원의 연보 및생애에 대하여,
3. 본격적인 작품분석으로 들어가 <소설가 구보
작품들과 모더니즘 소설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었던 박태원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를 받았거나, 주목받지 못했던 작품들까지 확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성향은 크게 다섯 가지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박태원의 통속소설은 작품의 의미를 재탐색하는 논의들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
설도 있다. 오키나와는 원래 일본섬이 아니 다른 토착민이 살고 있었으나 일본에서 부속섬으로 만들었다. 궁미도에는 몇 천 호에 해당하는 조선인이 이 섬을 정벌하여 왕국을 건설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이 장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