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황석영
두 아이의 아빠이고, 문인들 사이에서 장길산의 글처럼 입담이 걸쭉하고 구수한 걸로 유명하다. 또한 “의리의 사나이”로 김지하씨가 마산 요양원에 있을 때 모두 가기가 어려웠음에도 혼자 찾아가 위로함. 새벽에 술집에서 술값이 없어 전화를 걸면 ‘술값아비’로 어디라도 3시간
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 소개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
도무지 '영화를 영화로 보지 못하고 단지 서사로 보는' 김영하는 할리우드 영화 서사는 왜 발전이 없는 거냐며 영화광인 아내에게 항변하는 천생 작가다.
그런 그가 '글쟁이'로서 간간이 짚고 가는 영화의 한계 또한 명쾌하다.
가령 <친구>를 풀어내면서는 '아버지의 대를 잇지 않겠다고 패악을 부린'
Ⅰ. 소설가(소설작가) 조벽암
<구인회> 회원하면 대개 도시 출신의 신세대 작가들로 작품 형상화에서 도시적 감각과 그 기법을 중시하는 모더니즘 소설 창작에 힘을 쏟은 것은 사실이나, 여기서 다루고자 하는 조벽암 소설은 1930년 식민지 현실의 질곡을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리얼리즘 소설로 분
Ⅰ. 개요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