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소설교육과 접목될 수 있다면 그 전개 양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인가.
실제로 현 국어과에서는 소설교육에 대한 비판에 목소리가 드높다. 매우 다채로운 색의 논리가 비판의 언저리에 칠해져 있는 것이다. 가령 소설교육현장에 대해서 소설의 본질을 학생들로 하여금 온전히 이해하고 내면화
Ⅰ. 서론
본 조는 현대소설교육 관련 연구사를 살펴보고, 교과서를 비판하기 위해 형설 출판사의 문학 (상)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
Ⅱ. 소설교육의 정체성
3. 소설교육의 내용
소설교육의 교수-학습 실태
객관식 평가 제도에 종속된 수업 내용의 구성
주제, 줄거리, 작가, 년도에 대한 주입식 교육
-> 이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 有, 그러나.. 여기에 매몰(감정x, 정서x)
수업 시간상의 제약으로 전문을 다 다루지 못함
Ⅰ. 개요
문학교육이 단순한 ‘문학+교육’ 이라는 평면적 결합이 아니라 ‘문학’이라는 내용변인(‘무엇을’에 해당)과 ‘교육’이라는 방법 변인(‘어떻게’에 해당)의 내적․질적 특성에 따라 단순한 ‘문학+교육’의 수준을 넘어서는 문학교육 그 자체의 의미를 발생시킨다는 점을 고려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