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사적의미가 드러날 것이다. 2. ‘구운몽’의 소재적 원천 사실 ‘구운몽’이 차용한 소재의 하나 하나를 꼼꼼하게 살핌으로써 창작적 원천을 비교 문학적 측면에서 살핀 기왕의 연구 성과는 적지 않다. 기왕의 연구에서 ‘구운몽’의 창작과 관련을 맺고 있는 중국소설로는 ‘이견지’, ‘ 삼국지
1. 연구사 및 연구시각
1950년대 소설의 특징은 개관적으로 현실에 대한 구체적 탐구의 태도를 지니지 못한 점에서 맹목적인 반공이념에 근거한 소박한 휴머니즘문학이라 규정 될 수 있다. 정호웅,「탈향, 그 출발의 소설사적의미」,『1960년대 문학연구』,문학비평연구회, 예하, 1993.
1960년대가 되어
2. 『소현성록』의 소설사적 의의
장편 소설은 17세기 후반을 전후로 창작되기 시작하여, 2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존재했다. 이러한 장편 소설이 시기에 따라 성장하고 변모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사적 전개에 관해서는 아직도 많은 부분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못했다는 점에서『소현성록』의 연구
소설사적의미를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가 ‘현실에 기반한 다양한 인물 유형의 선보임(showing)’이었기에, 지금껏 삼대에 대한 연구 역시 인물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런 인물 분석 중심의 연구는 약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소설 속 인물 중 특히 ‘병화 친구 덕기’를 중요시한 것으
Ⅰ. 개요
전기소설의 본질적 성격은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찾는다. 전기소설은 그 소재나 제재가 역사적 사실에서 기원했든 도청도설에서 기원했든 순전한 허구이든 간에 사계층 문인지식인의 원망의 표현으로 조직화된 것으로서 기본적으로 허구에 바탕한 허구의 성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