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표에서 우리가 맡은 파트, 소설의 문체와 배경 문제에 대해 생각하면서 지난 발표들과 다르게, 훨씬 이해가 잘 되는 발표를 하고 싶다는 마음에 최대한 이론의 딱딱한 말을 줄이고 현대소설로 예를 들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막상 그렇게 살고 보니 그것이 너무 범위를 좁게 잡아 설명한 것은 아
소설은 가공의 역사이다. -R. 웰렉 & A. 워렌
■소설이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 - E. M. 포스터
■소설은 이야기, 즉 인물에 대하여 꾸며 놓은 이야기이다. - R. P. 워런 & C. 브룩스
■소설이란 산문체의 가공적인 이야기에 의한 인생의 해석이다. - A. 벡커
■소설은 인생의 회
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Ⅰ. 서론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로 대표되는 르네 지라르의 소설론에서는 다른 사람이 되고자 하는 모방의 욕망을 지닌 주체, 그가 욕망하는 대상, 그의 욕망을 지시해 주는 매개자의 사이에 욕망의 삼각형이 설정된다. 여기서 주체는 신성한 것에 대한 단 하나의 형이상학적 욕망뿐만 아니라 그
문체는 크게 세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작가가 언어를 사용하는 태도이다. 이는 작가의 세계관과 연결된다. 둘째, 소설 속에서 조직화되고 질서화된 언어의 개성적 측면이다. 이것은 말을 바꾸면 의미도 바뀐다는 것을 뜻한다. 셋째, 어떤 작가에게만 나타나는 특별한 어법을 말한다. 이 세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