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필무렵>(1936) <화분> 등이 있다.
메밀꽃필무렵의 내용을 잠시 살펴보면 허 생원은 주인공으로 장돌뱅이다. 과거의 추억 속에 사는 고독한 인물로 숫기가 없고 아둑시니 같지만 투전을 하지만 서정적인 일면도 있다. 유랑의 원형을 가진 떠돌이 인생을 살고 있다. 동이는 장돌뱅이로 젊은 혈기
한 공학도였고 직장도 좋았지만 지병인 폐병으로 그만두게 된다. 이상은 1931년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다가 6년이 지난 37년에 죽었다.
매춘부인 아내에게 기생해 사는 어느 무기력한 지식인의 암울한 내면이 묘사된다. 이장에서는 이상의 날개를 내용중일부를 패러디(parody)하여 작품을 완성하여 보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의 목적, 실제 수업의 장에서 어떻게 소설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지도 방법 등의 연구가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 성과가 나온 시점에서는 소설교육의 기본 구도를 재검토하고 전체 구도를 그려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한다.
1. 기억 속에 존재하는 일상
<오늘의 거짓말>에서는 정이현이 그동안 주로 다루어 왔던 자본주의의 ‘일상’에 배치된 이삼십대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중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일종의 ‘영웅적 히스테리즘’을 느끼게 되면서, 이 불안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방구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때 바로 바바리코트와 이쑤시개, 커다란 선글라스, 권총, 그리고 진득한 우정과 영웅적 면모를 갖춘 영화의 주인공들이 등장한다. 어찌 보면 ‘싸구려틱’한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