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공학도였고 직장도 좋았지만 지병인 폐병으로 그만두게 된다. 이상은 1931년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다가 6년이 지난 37년에 죽었다.
매춘부인 아내에게 기생해 사는 어느 무기력한 지식인의 암울한 내면이 묘사된다. 이장에서는 이상의 날개를 내용중 일부를 패러디(parody)하여 작품을 완성하여 보
창작과의 관련 양상을 구체적으로 밝힌 연구가 나왔고 문성숙, 「개화기 문학담당계층」, 『국어국문학』, 94호, 1985.
, 소설 갈래에 국한하여 개화기 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 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
패러디라는 단어는 그리 낯설지 않다. 게다가 패러디적 일상성과 유희성은 인터넷을 통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그런데 앞에 말 한 것들이 모두 패러디라고 할 수 있는가? 과연 패러디는 무엇이며 또 패러디와 단순한 모방이나 표절의 경계는 어디까지일까?
패러디(parody)의 어원인 ‘parodia`는 “다른
한국에서 뜻있는 어떠한 것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비순응적인 인식 태도이다. 이러한 비순응주의는 식민지 치하의 한국 문학인들을 특징짓고 있는데, 이상·채만식·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
한 리얼리즘’이 정착되는 1947년까지 북한문학의 초입은 일제 치하 프로 문학에 대한 비판적 계승이 주된 골자를 이루고 있으며, 1946년 토지개혁을 계기로 ‘건국사상총동원운동’ 등 ‘사상교양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된다. ‘고상한 리얼리즘’은 그에 따른 하나의 창작 방법이며, 이것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