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애정소설은 남녀 간의 만남과 사랑, 결연 장애와 그 극복 과정이 작품의 중심내용이 된다. 남녀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시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조선조 애정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
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없는 책을 상상할 수 없지만, 과거의 책들은 오늘날과 같은 표지를 갖지 않았다.
지금의 표지와 같은 속성을 띠고 처음 등장한 ‘딱지본’ 소설책은 근대적 책표지 디자인의 기원이자 상품으로서의 책의 첫 출현이라고 한다. 이 딱지본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Ⅰ. 개요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