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점은 화자의 눈에 비친 외부세계만을 다루게 된다는 제한점이 있으며 화자는 주인공을 직접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해 언급할 수가 있다. 또한 주인공의 내면을 숨김으로써 긴장과 경이감을 자아낸다는 특징을 지닌다. 1인칭 관찰자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주요섭의 <사랑손님과 어머니>, 김동인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전개됨으로써 남편의 내면 세계에서의 갈등의 세부적인 모습보다는 아내가 바라보는 남편의 고통스런 모습이 서술되어 있다.
2) 염상섭
염상섭은 일본에 유학, 1919년 유학생들과 독립운동에 나섰다가 투옥, 1년 여의 옥고를 치르고 귀국했다. 그가 경응대학을 선택한 것은 조도전
소설 「민족의 죄인」을 썼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는 해방이후 그의 작품 중 「민족의 죄인」을 중심으로 「미스터 방」과 「논 이야기」를 선택해 고모리 요이치의 『포스트콜로니얼』 고모리 요이치, 송태욱 역,『포스트 콜로니얼』, 삼인, 2002.
의 관점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연구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를 추출해 내고 당대적 성과와 현재적 의미부여를 했다고 평가받는 등 각 시대별로 다른 모습, 다른 평가를 받던 황석영. 이와 더불어 황석영과 비교하였을 때 그 넓이가 좁다 할 수 있으나 70년대 노동문학, 민중문학, 리얼리즘의 정수를 보여주는 그의 소설에서 나타나는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