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발췌나 압축이 단편소설로 통했던 시기에 현진건의 단편은 가뭄에 내린 비와 같은 존재였다.
현진건의 문학 활동은 대체로 3기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빈처」, 「술 권하는 사회」, 「타락자」등 일련의 자전적 양식의 소설을 발표했던 초기이다. 이때 작품에는 근대사회로 진입하는
Ⅰ. 서 론
그 시대에 히트치는 작품은 사회상의 그대로 반영하고 사회적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그 작품 속에 백성들이 어떤 삶을 살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작가의 출세작이자 대표작이라고 말하는 윤흥길의 <장마>는 발표 당시 크게 화제가 되었던 소설이었다. 이
소설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 변신한다. 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
소설은 흙탕물 속에서 피어나는 연꽃처럼 고독한 유배지에서 만들어졌다.
구운몽(九雲夢)은 서포 김만중이 1687년 선천 유배 시절 어머니 윤씨 부인의 한가함과 근심을 덜어주기 위하여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 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Ⅰ. 서 론
박씨전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작품으로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작자미상으로 조선시대 소설로 대표적인 군담소설로 분류된다. 숙종시대에 발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자호란을 역사적 배경으로 하고 여성을 주인공으로 청나라에 복수를 하는 호국적인 내용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