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작가가 대상으로 하는 사회는 급진적으로 발전해 왔다. 따라서 주어진 시대현실에 대응해 나가는 작가의 자세가 어떠해야 하며, 또 어떻게 변모해 가야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관심사이다.
이호철의 소설에 있어서는 그 작품의 배경 즉, 분위기가 주제표출에 큰 역할을 한다. 주정적인 문장
▶ 들어가며
4․19는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거대한 열망과 이승만 정권의 권위주의적 지배 체제에 대한 항거 의식을 동시에 내포함으로써, 정치․사회적인 측면만이 아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의 중대한 정신사적인 전환점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사회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
슬픔도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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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현실인식과 소시민성 극복-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 양귀자
Ⅲ 전교조에 대하여
1. 시대 배경
2. 원인 및 전개과정
3. 의의
Ⅳ 작품분석
1. 인물분석
2. 현실인식
3. 슬픔이 힘이 되는 과정
4. 작가의 주제의식
(1) 전교조의 당위성
(2) 소시민성의 극
소시민성이다. 김승옥은 근대화와의 연관 속에서 소시민성의 문제를 고찰한다. 김승옥이 소시민성을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빚어낸 불가항력적인 결과로 이해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근대화와 소시민성의 상호 관계에 주목한 김승옥의 통찰력은 예리하다. 김승옥의 통찰은 이제 한국 사회가 전쟁의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