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머리말
혜초(Hyecho 또는 Xuanzang)의 여정과 그가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은 동아시아와 인도의 역사, 문화, 종교적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소중한 자료이다. 이 레포트에서는 혜초의 여정과 그의 작품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통해 그가 남긴 역사적 유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혜초의 여정
Ⅱ. 본론
1. 14세기 시대적 상황
고려는 “918년 왕건에 의해 건국되었고 34대 공양왕(恭讓王)까지 475년간 존속했다. 신라 말에 송악(松嶽:開城)의 토호(土豪)였던 왕건은 태봉(泰封)의 왕인 궁예(弓裔)의 부하로
2. 14세기 금동보살상
14세기 고려시대의 불상은 두 가지 특징을 지닌다. 첫째, 이전
관광자원론
충청관광권
내력 있는 곳으로 찾아가서 삶의 흔적을 더듬고 역사를 되새김으로써 그 지역의 자연, 역사, 문화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애국심을 고취하며, 나아가서 자신을 돌이켜보는 기회를 만드는 일이며, 요즘날에 젊은이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역사와 유물, 유적, 가치 등을 모르기 때문
[금산사 창건]
조선 성종 23년(1492)에 작성된 "금산사 5층석탑 중창기"에 의하면, 금산사는 이미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의 가섭불(석가모니불에 앞서 과거 세상의 7불(佛) 가운데 6 번째 부처)때에 있었던 옛 절터를 다시 중창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남아있는 "금산사사적"의 기록에 의하여 금산사가 백
고려시대의 조각
신라의 미술을 계승한 고려의 미술은 불교 미술의 발달과 송나라 미술의 영향으로 섬세하고 정교한 귀족적인 미술 문화를 남겼다.
불교가 국교로 정해졌던 고려시대의 불교는 통일신라시대보다 한층 강화된 왕권과의 밀접한 관계 속에서 더욱 융성을 구가하게 된다.
이런 상황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