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1세기는 변화와 개혁의 시대다. 최첨단의 과학으로 무장한 시대정신이 인간의 삶을 선도하고, 문명을 통해 고부가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인간사회의 윤리와 그 실천, 이념적인 상징과 제도를 포섭하고 있다. 이 패러다임이 지향하는 목표는 바로 세계화다. 세계화는 일반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탄력과 유연성의 문제이다. 그렇다면, 비문학적 문화 경험과 소통하는 문학, 자신을 산출한 문학 제도와 장르적 규범들을 이탈하는 복수의 문학들이, 그 전위의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오해하지 말기를. 전위를 전위로 만드는 것은 전위의 자의식이다.
의식, 시조의 붕괴 과정 등을 살펴보도록 한다.
2. 근대초기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
Ⅱ. 근대 의식의 성장
一. 가족 제도의 혼란
조선의 가족 제도는 기본적으로 효(孝)라는 가족 원리가 중심이 된 유교적 제도이다. 이 제도는 종속적 부자관계를 중심으로 한 원리와 충과 효를 동일시하는 원리의 두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유교적 가족제도는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장시
한 지식인의 삶과 사상이 담긴『대화』는 리영희 교수가 문학평론가인 임헌영과의 대담을 통해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한 지식인의 일생을 찾아 가면서, 그가 살았던 시대상과 그곳에서 볼 수 있는 아픔들이 담겨있다.『대화』는 제목에서 풍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끝까지 대화의 형식을 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