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에 대한 문제 의식을 제기하는 것 자체를 부자연스럽게 만들고 있었다.
김승옥이 현대 문학사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러한 문학적 상황의 흐름을 깨고 새로운 문학적 감수성과 개성 있는 문체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 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속물적인 현실주의자 - 안숙이네, 인범이네, 점돌이 할멈
2부. <이영녀>와 사실주의
Take1. 연극은 현실이다, 사실주의
S#1. 사실주의 발생 배경
- 근대 과학의 발달과 더불어 발생
① Auguste Comte의 실증주의
→ 기본적 전제: 사물의 본성에는 하나의 질서가 존재, 인간은 그 질서의 법칙을 발견할 수
1. 작가 소개
김 승 옥 (金承玉, 1941~)
일본 대판(大阪, 오사카)출생. 1945년 귀국. 전남 순천에서 정착하여 삶. 서울대 문리대 불문과 졸업.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 동인지 ‘산문시대’에 참여함. 1965년에 <서울, 1964년 겨울>로 동인문학상 수상 1977년 <서울
속물적인 성격이기도 하다.
결혼관 : 배우자감의 조건 중에서도 경제력을 최우선으로 강조한다. 평소에도 부잣집에 딸들을 시집보내기 위해 호사탐탐 기회를 노린다.
3.토론
첫 번째 주제 - 내가 만약 엘리자베스라면 다아시가 가난하더라도 결혼할까?
㈀사귀긴해도,가난하기때문에결혼은하지
1. 들어가며
<저렇게 많이!>는 1975년 9월에 발표된 박완서의 초기 단편소설이다. 이 소설은 이제 서른 살이 된 두 남녀의 어떤 만남을 주된 줄거리로 한다. 두 사람은 대학시절 한때 연인이었던 사이로, 모종의 연유로 7년여 만에 해후한다. 이 만남의 자리를 통해서 두 사람은 그간의 근황을 서로 좇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