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과 어머니 4p 트리트먼트-
시작점 벽의 낙서로 시작하는데 이를 보며 추억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전원을 배경으로 한데다가 어린 딸의 순진무구한 내레이션으로 얘기가 펼쳐져 더욱 말쑥한 서정미를 느끼게 하며, 전통적인 한국인의 윤리감과 미의식이 수채화처럼 산뜻하게 전개되어 조용히
Ⅰ. 머리말
조광(朝光)은 일제 강점기에 발간된 월간종합지(月刊綜合誌)로서 신문 잡지의 하나였는데, 근대적 대중교양지적인 내용과 400쪽 안팎의 규모로 <신동아>와 더불어 1930년대의 대표 종합지였다. 주요섭(朱耀燮)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11월<조광(朝光)>에 출전(出典)된 작품(作品)이다.
손님이 나타난다. 그는 큰외삼촌의 친구이고 죽은 옥희 아버지의 친구이기도 한데, 옥희네 동네의 교사로 부임해와, 마침 하숙할 곳이 적당하지 않아서 옥희네 사랑채에 들게 된 것이다. 옥희는 그 사랑방 손님이 좋다. 어느 날 옥희가 점심을 먹고 사랑에 나가보니 아저씨가 점심을
손님과 어머니’를 발표하였다. 8·15해방 이후 10여 년 동안 상호출판사 주간과 〈코리아 타임스〉 주필 등을 맡아보았다. 1953년부터 경희대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여러 직책을 역임했다. 주요섭은 전업 작가의 길을 걷지 않고 학자의 삶을 살면서, 동시에 작가로서 ‘사랑손님과 어머니(1935)’․‘미
<이해와 감상>
이 소설은 작가 주요섭이 초기의 신경향파적인 경향으로부터 탈피하여 쓴 서정성이 강한 휴머니즘 소설이다. 자연주의적 경향과 리얼리즘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 이 작품은 사랑손님과 어머니가 서로간에 나누는 절제의 미학과 함께 개인의 자유를 지나치게 억압하는 유교적인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