솟대타기, 칼 던지기, 줄타기, 칼 삼키기, 불 토해내기, 쌍칼 돌리기 등의 곡예와 묘기, 그리고 각종 동물로 분장한 가면희와 흉내내기 연희,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후대에는 산악의 내용이 더욱 다양해졌다.
라고 불리는 놀이들이 전래되었다. 한국에서는 고구려의 가면극 관계 놀이를 살
놀이, 혼례의식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였고, 외암마을과 민속박물관에서 각 주제에 맞는 조사를 계획하였다.
외암마을에 대해 조사를 준비할 때 먼저 마을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며 18세기초에 이 마을에 살았던 유학자 외암 이간선생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그리고 외암마을의 가옥구조에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Ⅰ. 개요
정남미(1996)는 사회적 역할놀이가 유아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미치는 효과에서 아동들의 사회적 역할놀이는 아동들의 언어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여 심화놀이 프로그램의 구안에 기초자적인 자료를 제시하였다.
정영숙(1996)은 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