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생애
정산은 경북 성주에서 1900년 8월 4일 송벽조와 이운외의 삼남매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성은 송씨이고 그 법명은 규이고, 법호는 정산이다. 어렸을 때의 교육 배경을 보면, 8세부터 가문의 전통에 따라 유서(四書三經 등)를 대강 통독하였다. 그는 말하기를 나
Ⅰ. 원불교 정산종사(정산송규종사)의 업적
정산 송규(1900-1962)종사는 어떤 인물인가를 그의 건국론을 고찰하기에 앞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정산종사를 아는 이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건국론을 처음 대하는 이는 건국론의 저자인 송정산에 대하여 궁금해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원불교 교
Ⅰ. 개요
우리 나라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가 비슷한 세력을 유지하면서 함께 존재하는 유일한 나라이다. 대체로 동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서양종교가 유입되어도 동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서양에 위치한 나라들은 동양종교가 유입되어도 서양종교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동양
송규의 목사님(신현미 사모님)은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입학하여 신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 당시가 역사적 격동기여서 사회운동이 이론과 체계를 더해서 민주화 운동에서 사회 변혁운동으로 변하면서 공장생활도 했고, 도시산업 선교회도 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노동자들과 같이 지내다가 하나님
송규를 얻은 후 교법의 틀을 짜 갔다.
이후 1924년 4월 전북 익산군 북일면 신룡리(지금의 원불교중앙총부)에 총부를 건설하려고, <불법연구회>라는 임시 명칭으로 교문을 열었다. 여기에서도 그는 제자들과 6만여 평의 황무지를 개간하는 한편, 주경야독의 생활로 오늘의 원불교 터전을 닦아나갔다.